2020_img03@4x

서울여대, 융합형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IoT eXperience Lounge 구축

2021. 01. 07 작성
서울여대 산업디자인학과(대학원 디자인학과 인터랙션디자인전공), 소프트웨어융합학과(대학원 컴퓨터학과)는 융합형 디자인 사업단을 조직하여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분야 융합디자인 전문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되어 5년간 15억원의 정부 지원을 받고 있다. 산업디자인학과는 이 예산을 활용하여 조형예술관 3층에 ‘IoT 관련 기기 및 데이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IoT eXperience Lounge (이하 IoT 경험 라운지)를 구축하였다.

IoT 경험 라운지는 직접 다양한 IoT 기기와 데이터를 다루며 IoT 관련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설이다. 해당 사업의 수혜 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원생들은 이 시설을 수업, 체험교육, 워크샵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며 IoT 관련 기술을 이해하고 서비스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게 된다. 뿐만 아니라 IoT의 중요한 부분인 데이터 기반 디자인 (Data-Informed Design)을 학습하여 정량, 정성 데이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한 의사결정, 인포그래픽스, 커넥티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전문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이 사업에서는 IoT 경험 라운지 구축 외에도 정부 지원금을 활용하여 등록금(인건비) 지원, 산학협력 교육 프로그램 운영, 외부 전문가 초빙 교육, 워크숍 및 국내외 학술대회 참가 등 수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다각적인 교육과 지원을 토대로 서울여대에서는 미래를 선도할 융합 디자인 전문 인재를 지속하여 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1 그림2 그림3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