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닷인터뷰사진

학과졸업생 인터뷰 – 06학번 이미영선배님

-

지난 4월 디자인경영과 마케팅 수업을 듣는 4학년 선배들과 1,2,3학년 지닷 웹팀이 함께 모여 졸업생인터뷰 내용과 학과생활에 관한 질문들을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졸업생인터뷰의 기업은 삼성, LG, 현대카드, 안랩 연구소, 디자인 에이전시입니다.
산업디자인학과 06학번 이미영 선배님 인터뷰
삼성전자 Corporate Design Center UX센터 디자이너

삼성전자 이미영선배님
이번 기사는 현재 삼성전자 UX 센터에 재직 중인 산업디자인학과 06학번 이미영 선배님의 이야기입니다. 이미영선배님은 산업디자인학과에서 UX를 전공하신 후 본교에서 석사까지 마치고 삼성 디자인 멤버쉽을 수료한 후 삼성에 입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2013년 이미영선배님이 입사할 당시에는 대부분 멤버쉽 전형으로 입사하였다고 합니다. 지금은 인턴쉽과 공개채용에서 모두 채용하지만 아직까지는 멤버쉽의 비중이 크다고 합니다.
현재 공개채용에서 디자인직은 OPIC, 토익스피킹 같은 지원기준최소등급을 요구하지 않지만 영어 점수가 있다면 가산점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삼성에 입사하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하는 SSAT(SAMSUNG Aptitude test) 삼성직무적성검사는 기존의 SSAT – 실무면접 – 임원면접의 3단계에서 2015년 하반기부터 직무적합성평가 – SSAT – 실무면접 – 창의성면접 – 임원면접의 5단계로 변경되어 실시된다고 합니다.
그 후 학교를 다니면서 취업 전 궁금했던 것들을 물어보고 답을 가지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 중 몇 가지 질문과 답을 골라보았습니다.

▶? UX디자인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교를 다닐 당시 디자인학부로 입학을 했어요. 입학할 때부터 공간디자인이나 제품디자인을 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지만 제품 디자인수업을 들어보니 잘 맞지 않는 것 같았어요. UX는 생소한 개념이라 들을 생각이 없었는데 졸업전시로 반드시 두 작품을 해야 해서 UX를 고르게 됬어요. 졸업전시를 하면서 UX를 처음 접하고 UX에 대해 재미를 알고 매력에 빠지게 되면서 진로를 정하게 되었어요.

▶? 대학생활 중 이것만은 꼭 해야 한다 싶은 것, 그리고 하지 못해서 후회한 것은 어떤 것이 있나요?
지금 생각하면 많은 분야의 수업을 듣지 못한 게 아쉬워요. 학점을 잘못 받을 것 같다는 생각에 듣고 싶은 수업을 듣지 못했어요. 많은 분야의 수업을 들으라고 추천해주고 싶어요.

▶? 취업을 하기 전 꼭 준비했으면 하는 것들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삼성은 글로벌기업인만큼 삼성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 융합할 수 있는 능력과 외국어 구사 능력, 위기대처능력 등이 요구될 것 같아요.

▶? UX디자인 포트폴리오에서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포트폴리오는 기획부터 UI, GUI 까지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구성하여 강약조절을 잘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포트폴리오 외에 면접에서는 디자인관점에 관한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에너지와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 것이 중요해요.

▶? 학부생으로서 어떻게 차별적 요소를 가질 수 있을까요?
UX디자인 부서의 대부분이 석사/박사 위주의 고학력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학부출신이라도 자신만의 자신있는 분야를 강조하고 여러 분야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면 차별적 요소를 가질 수 있을 거예요.
* 참고: OPIC, Toeic 점수가 필요한 기업이 많으므로 학부생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4학년 디자인 경영과 마케팅 수업 중 김태양, 김현아, 안미경, 유한나 학생의 인터뷰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