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닷인터뷰사진

학과졸업생 인터뷰 – 04학번 이슬기선배님

산업디자인학과 04학번 이슬기 선배님 인터뷰
Ahnlab안랩 UX디자인부서 디자이너

안랩연구소 이슬기선배님
이번 기사는 현재 안랩 UX디자인 부서에서 재직 중인 이슬기 선배님의 이야기입니다.

이슬기 선배님은 U2 System이라는 에이전시 회사에서 사용성 평가, 인터뷰, 유틸리티 등의 업무로 삼년 정도 근무하고 안랩 UX디자인팀으로 이직하셨습니다.

안랩은 급변하는 IT환경과 그에 따른 사용자의 요구를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충족시키는 네트워크 보안, 관제 및 컨설팅 기업으로 최근 IoT가 발전함에 따라 컴퓨터 보안을 넘어 ‘홈케어 시스템’으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안랩은 경력직만 뽑던 예전과 달리 신입채용도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 후 학교를 다니면서 취업 전 궁금했던 것들을 물어보고 답을 가지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 중 몇 가지 질문과 답을 골라보았습니다.

▶? 에이전시와 대기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에이전시와 대기업이 주는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에이전씨는 자사 제품이 없으므로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을 접할 수 있게 됨으로써 많이 배우고, 다양한 프로젝트로 인한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생기는 반면? 대기업이 주는 장점은 자사 제품이 있어 내가 프로젝트 맡은 UX디자인이 제품에 잘 적용이 되었는지 결과물을 지켜보고 수정사항을 느껴 볼 수 있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요. UX디자인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 프로그램이 고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개선방향등에 대해 더 알고 싶어 이직을 하게 되었어요.

▶? 대학생활 중 사회생활, 입사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은 무엇이 있었나요?
산업디자인학과 강의의 전반적인 내용들이 실무적인 부분과 많은 연관성이 있고 특히 사용성 평가, 인터뷰, 리서치 등은 실제로 회사에 갔을 때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그리고 산업디자인과 학생들은 전공수업에서 많은 과제를 팀 프로젝트로 진행하기 때문에 회사에 나가서도 팀 조율이 수월하고, 여러 의견들을 조합하는데 강한 것 같아요.

▶? UX디자인 포트폴리오에서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학과시절 과제를 하며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도 영어공부를 꼭 해야 해요. 아무리 포트폴리오를 열심히 준비한다고 해도 영어 점수가 없다면 내 포트폴리오를 제출할 기회조차 없을 수 있어요.

포트폴리오의 경우에는 결과물보다는 프로세스가 중요해요. 특히 내가 많이 참여하고, 내가 잘 설명할 수 있고, 역량과 기여가 높았던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로 하는 것이 좋으며, 내가 잘한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과정이 잘 묻어나도록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면접을 볼 때에는 포트폴리오를 보고 어떻게 설명할지 연습을 하는 것이 좋아요. 나의 포트폴리오안의 한 프로젝트에서 내가 얼마나 영향을 끼쳤으며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얼마나 기여하였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면접 시 당당함과 솔직함이 가장 중요해요.
* 참고: OPIC, Toeic 점수가 필요한 기업이 많으므로 학부생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는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4학년 디자인 경영과 마케팅 수업 중 이경하, 이정윤, 정세연, 정새해 학생의 인터뷰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